안드로이드펍 가기
페이팔은 현재 7500만의 계정을 가지고 있고, 190개 나라에서 90여개의 통화를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결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년간 웹에서 전세계를 연결한 실시간 결제 플랫폼을 만든 페이팔이 지난 7월 23일 글로벌 결제 시스템으로는 유일하게 Paypal X라는 이름으로 API를 완전 개방할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제 이글로벌 웹 페이먼트 기술이 모바일, 게임, 셋탑박스로 확산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제 시스템의 플랫폼 개방은 안드로이드 등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도 아주 큰 가능성이 열린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혁신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충분한 보상입니다. 아이폰의 혁신의 핵심인 앱스토어에서 수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유치할 수 있었던 데에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보상입니다. 애플은 기존에 아이튠스에서 음악 유통을 위해 가지고 있던 결제 시스템을 그대로 애플리케이션 유통에 사용했습니다. 소비자들은 MP3를 구매하던 것과 같이 부담없이 애플리케이션도 구매해서 사용했고 거기서 개발자들은 충분한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것이 개발자들의 앱스토어 진출을 늘어나게 했고 순식간에 몇만개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었습니다. 아이튠스의 결제시스템은 앱스토어의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모바일 분야에서 다음으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In App Purchase)가 될 것입니다. 기존에는 돈의 흐름이 애플리케이션을 사는 것에서만 이루어졌지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도 자유롭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면 더 큰 혁신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게임에서 아이템 구매로 수익을 만드는 비지니스 모델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앱스토어와 같은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열렸지만 그동안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결제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아이폰 3.0 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 기능의 API를 공개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이폰 3.0의 결제 API 추가에 크게 환호하면서 한편으로 실망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수익 분배에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도 여전히 30:70의 수익 분배를 가져갑니다. 물론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의 수익 분배를 낮추면 앱스토어의 판매 수익이 떨어질테니 애플로서는 당연한 정책이겠지만  그 수익 분배율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에서 유통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제한 되고 기대 만큼 큰 혁신은 힘듭니다.

이제 페이팔이 충분한 보안이 보장되고, 글로벌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플러그앤플래이로 쉽게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져다 쓸수 있는 실시간 결제시스템을 적당한 수수료를 받고 개방합니다. 이 오픈 플랫폼은 강력한 와해성 혁신(Distruptive Innovation)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기존 신용카드 사업에 위협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당장 너도 나도 달려들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비지니스 모델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유료 어플과 제한된 무료 어플을 같이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했는데. 스토어에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하고 제한된 기능은 내부 결제를 통해서 해제시킬 수 있다면 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모든 수익을 개발자가 가져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직 제대로 시작되지도 않은 앱스토어 비지니스 모델을 위협하는 강력한 혁신이 이미 출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미래는 너무나도 매력적이기에 구글도 체크아웃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해서 운영하고 있고 안드로이드 마켓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마켓을 특별한 수익없이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 체크아웃의 확산을 위해서라고 생각을 하였는데 최근 마켓의 결제 방식을 통신사의 요금을 통해서도 할 수 있게 확장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또한 아마존이나 페이팔을 통해서도 결제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 서비스의 진입도 허용한다는 것은 구글이 안드로이드의 독점을 통해서 자신의 서비스만을 확장시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이번 페이팔의 결제 플랫폼의 개방이 가져오는 큰 변화를 다른 플랫폼보다 쉽고 강력하게 직접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안드로이드는 이런 혁신을 끊임 없이 차별하지 않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럴 가능성이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 크기에 안드로이드가 기대를 받고 있고 강력한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단말 및 플랫폼 업체에서도 통신사 결제 시스템등 다양한 결제 시스템을 차별없이 안전하게 결합시킬 수 있다면 앞으로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통신사의 입장에서는 그 동안 만들어놓은 지불 결제 시스템을 플랫폼화해서 어떻게 하면 다양한 결제를 통신 요금을 통해서 처리할 수 있게 할수 있을지를 고민해야할 것입니다.

구글맵, 페이팔, 트위터등 웹에서 발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웹2.0의 바람을 지나 플랫폼으로 변신해서 모바일 및 다양한 전자기기로 몰려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모바일 시장에 변화를 이끌고 있는 애플과 구글이 국내 모바일 관련 기업들이 없는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을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플랫폼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한국의 글로벌 휴대폰 및 전자기기 제조사들은 웹의 플랫폼적인 사고를 이해해야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져놓은 경쟁력있는 기반을 어떻게 플랫폼화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크게 봐서 온라인 결제의 확산은 모바일에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확장을 지나 다음에 가야할 아주 중요한 단계이고 몇배는 강력한변화를 몰고올 것이라 생각하고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얼마나 팔렸고 다운로드 받았다더라라는 소식보다장기적으로는 훨씬 강력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페이팔의 결제 플랫폼의 개방에 대하셔 의외로 소식을 국내에 전하는 곳이 별로없어서 정리를 했습니다.  페이팔이 개방하는 플랫폼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도메인명부터 심상치 않은http://www.x.com 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는 페이팔에 익숙하지 않지만 옥션과 지마켓을 가지고 있는 이베이의 자회사이니 만큼 변화의 바람은 한국 시장에도 강력하게 불어올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관련 기업들도주목하고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안드로이드폰과 애플리케이션 마켓등의 움직임은 시작에 불과하다. 안드로이드는 아직 시작도 안했고 더 큰 변화와 혁신에 중심이 될 것이다라는 저의 기대 얼마나 실현 될까요?

Paypal Platform Preview Video (7분 정도부터 보세요 앞에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