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애드몹 2009년 10월 통계가 나왔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역시나 큰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드몹 통계는 여러모로 재미있는 사실을 많이 나타냅니다. 


10월까지는 첫번째 Model G1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agic도 마이터치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트래픽이 10월에도 크게 늘었네요. 안드로이드 제조사는 10월까지는 HTC가 절대 다수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10월까지는 HTC의 유일한 경쟁상대가 삼성의 갤럭시 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HTC의 발끝에도 못미치는 판매량을 보였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예전에 삼성의 갤럭시가 애드몹 광고 관련된 곳에서 아예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 영향도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많이 쳐줘야 HTC의 2~3%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HTC 300만대 팔동안 삼성 갤럭시는 기껏해야 15~20만대 판것 같습니다. 안타깝네요. 안드로이드는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데 미국에 11월에서야 진출했다는 문제도 있겠네요. 삼성이 미국에서 최초 출시한 모멘트는 조금씩 팔리는 것 같더군요. 문제는 모멘트 사용자들이 제가 올린 앱이 죽는다고 마켓 댓글에 도배를 해서 좀 짜증나네요. 어쨌든 드로이드에서는 잘돌아가니 됐습니다. 

아직 11월 통계는 나오지 않았지만 드로이드 출시후에 특정날짜를 잡아서 스냅샷을 찍은 결과는 더욱 놀랍습니다. 모토로라가 클리크와 드로이드를 합쳐서 전체 요청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러리에서 첫주 25만대라고 했는데 18일에 이정도면 드로이드 2주동안 50만대도 충분히 팔았을 것 같습니다. 모토로라의 올해 목표가 100만대라고 하던데 무난히 달성하고 넘을 것이라는 느낌입니다. 제 앱의 통계를 체크해본 결과로는 전체 안드로이드 80%가 사용이 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모토로라 출시되면서 이 편중현상은 더 심해졌구요. 이런 상황에서 가장 크게 타격을 입을 회사는 북미의 비중이 높은 LG전자입니다. 직설적으로 말해 죄송합니다만 폰 나오지도 않는 한국 신문에다가 에트나 출시했다고 도배하지 말고 미국 가서 팔아주세요 캐나다 말고. 누굴 보여주려고 그렇게 도배를 하시는지 ㅎㅎ (L사 관계자분이 말씀하시길 블로그에서는 솔직히 말해주는게 더 좋다고 해서 독설을 날려봅니다. )


9월에는 미국에서 아이폰 : 안드로이드 = 48 : 17 이었는데 10월에는 55 : 20 이네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이 미국 전체 트래픽의 75%를 차지하면서 크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왜 이렇게 들쑥날쑥한지 모르겠네요. 몇개월동안 줄어들었는데 다시 큰폭으로 늘어나면서 전체 크기를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뒤지지않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구요 RIM을 이제 거의 두배차이로 따돌렸네요. WebOS는 잠깐 약진하는듯 보이더니 정체되어 버린것 같습니다. 윈모도 그대로 정체상태구요.

전에도 언급한거지만 10배는 많이 팔았을 아이폰+터치가 2.8 배 정도 밖에 트래픽을 못내고 있는 것과 드로이드가 출시하자마자 초반에 전체 트래픽의 30%나 먹고 있는 것을 보면 사용자들이 처음에는 잠깐 흥미롭게 앱과 인터넷을 이것 저것 사용하지만 그게 그다지 오래 가지는 않는것 같네요. 안좋게 보면 앱개발자는 들러리에 불과하고, 궁극의 승자는 꾸준히 사용하게 되는 구글맵, 구글 검색,  지메일을 가져있는 구글과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들이 된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그렇 다고는 해도 다양한 앱이 제대로 지원 안되고 위 서비스들만 넣어놓은 하이엔드 피쳐폰은 안팔리죠 착각은 금물. 아직은 변화의 시작에 불과하고 광고가 전부가 아니기도 하구요. 더 다양한 서비스와 비지니스 모델이 들어오면 많은 기회가 있을 걸로 믿고 있습니다. 


PS : 델에서 블랙프라이데이 딜로 30$ 저렴한 가격에 드로이드 판매 시작했습니다. 그걸 가지고 드로이드 안팔려서 그렇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그건 아니라고 말씀드립니다. 어쨌든 이번주에도 드로이드 판매량 또 빅점프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자바개발자 2009.11.24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왕......
    KT는 28일부터 아이폰 판매한다고 하는데......
    내 핸드폰은 4년동안 써서 액정이 맛탱이가 갔고......
    내년 1월에 SKT에서 안드로이드폰 출신한다고는 하는데.....
    KT사용자로서 SKT로 바꾸고 싶은 마음은 없고.......
    KT도 빨리 한국향 드로이드 출시해줬으면 하는 마음뿐......

    하루에도 몇번씩 회색님의 블로그를 방문해서 좋은 소식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하는 SI개발자입니다.
    항상 좋은 소식 감사드립니다..^^

    • 회색 2009.11.24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내에서 아이폰이 잘팔리던 안드로이드가 잘팔리던 대세에 큰 영향은 없을테니 아무거나 잘 팔렸으면 좋겠네요. 아이폰이 잘팔리는 만큼 안드로이드로 대립구조로 가져갈테니 나쁠것 없구요. 저는 사실 OZ쪽을 더 기대하는데 그때까지 못기달려서 지를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