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낯선 메일이 하나 와있어서 열어보니 Singtel에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런칭하는데 애플리케이션의 공급을 원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Singtel에서 온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디스트리뷰션을 하는 셀매니아라는 업체에서 온 내용입니다. 일단 Singtel에서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연다는 정보를 몰랐으므로 일단 정보에 감사하며 더 읽어내려갔습니다.

개발자가 전세계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직접 일일이 올릴수는 없습니다. 결국 이런 디스트리뷰션 업체를 통해야 합니다. 즉 전세계에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고 싶은데 그 디스트리뷰션 장벽이 단일 앱스토어의 경우보다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디스트리뷰션 업체가 얼마나 먹고 개발자에게 얼마나 남느냐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간 유통과정이 최소화 되어 개발사에게 돌아가는게 많아질수록 애플리케이션의 질도 높아집니다. 통신사 앱스토어의 입장에서도 이런 중간 유통 마진이 높아지게 되면 단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지향하는 앱스토어와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가 있다는 이야기지요.  

디스트리뷰션 업체에서 제시한 개발자 수익 쉐어 비율은 일괄적으로 어플 40%, 게임 25%. 개발자 입장에서 어차피 개발해놓은거 어차피 내가 직접 올릴수는 없으니까 맡겨보자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플 40%까지는 이해가 가는데 게임 25%는 조금 안타깝네요.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직접 팔면 70%인데. Singtel의 조건이 정확하게 나오지가 않아서 이 디스트리뷰션 업체가 얼마나 가져가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개발자의 고민은 어차피 저런 업체는 마케팅을 해주지도 않을 거고 단순 등록 대행 정도의 역할을 할텐데 수익의 쉐어가 아깝다는 것입니다. 앱스토어를 여는 통신사나 단말사 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래도 분화된 앱스토어는 사용자가 적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확보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신사끼리 연합도 구성하고 있는 것이지요.


여기서 심비안이 호라이즌 플랫폼이라는 것을 제시했습니다. 개발자에게는 수익을 통신사에게는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퍼블리슁 플랫폼을 구성합니다. 우리는 중간에서 아무것도 안남길게 우리는 재단일뿐이니까! 즉 서로 서로 이득이 되는 플랫폼 이지요. 심비안도 변화하는 이 시장에 하나의 바람직한 길을 제시해주었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열세에 있는 심비안 애플리케이션 상황을 만회해 보고자 하는 움직임이지만 이런 플랫폼은 대 환영입니다. 제조사, 통신사들도 먼가 연합을 해야할 것 같아서 하고는 있는데 방향을 못잡고 있다면, '디스트리뷰션 장벽을 없애라!!'는 목표를 가진 호라이즌은 좋은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정확한 실체는 모르겠습니다만.)

디지털 컨텐츠는 유통이 온라인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게 줄어들수 있습니다. 여기에 오픈 플랫폼의 모바일 SW에서 이런 디스트리뷰션 플랫폼들이 등장하면서 전세계로 유통되는데도 비용을 최소화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수의 스토어가 생겨나는 것을 보고 컨텐츠 시장이 여전히 과거와 같은 수준으로 분화될 것이라는 생각은 이제 버려도 될것 같습니다. 세계화로 가고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산업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와 통합되지 않은 독자 애플리케이션들은 크게 흥하거나 죽거나 둘 중에 하나밖에 없겠네요.

안드로이드도 심비안 호라이즌 같은 퍼블리슁 플랫폼이 얼렁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호라이즌 부디 성공해서 다른 플랫폼에게도 좋은 모델이 되어주기를!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돌이 2009.07.21 1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단순 등록 대행으로 저렇게 수익을 많이 띄어가나요??

    • 회색 2009.07.21 2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이곳 저곳 알아서 다 등록해준다고 하면 편리함은 있으니까요. 그래도 개발자에게 최대한 수익을 돌려줄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 애플리케이션 질이 높아지겠지요

  2. 月下 2009.07.24 18: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 마켓이 있지 않나요? 물론 아이폰 앱은 무조건 앱스토어를 통해야하는 것처럼 강제적인것은 아니지만요.. 라고 생각했더니 각통시사별로 준비되는 앱스토어를 생각 못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