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두가지 재미있는 소식 전해드립니다.

1. 노키아의 안드로이드 넷북
Lazard Capital Markets 의 아날리스트인 Daniel Amir가 노키아가 안드로이드 넷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ODM 업체들과 이야기중에 노키아가 넷북 시장을 안드로이드로 진출할것이라고 했다고 하는군요. 노키아가 그동안 넷북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알려졌는데 어떤 플랫폼으로 갈지는 잘 모르는 상황에서 이런 소식이 뜨는군요. 최근에 노키아가 인텔과도 손을 잡았고 넷북 부문에서 협력할 것이 알려졌지요.

“In our conversations with ODMs, we have confirmed that Nokia is planning to enter the netbook market with a Google Android, ARM-based netbook that would be sold at carriers. Considering this market is dominated by the PC players, we believe Nokia could face an uphill battle to succeed in this market.”

사실 아직 넷북에 대한 접근이 너무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한 방향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PC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 넷북 진출을 선언했지만 저는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회의적이라는 입장이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실용적인 대안은 '모블린 with 안드로이드 마켓'인데 그 이유로 현재 안드로이드가 UI나 Window Manager에 있어서 아직 넷북에 최적화되어있지 않은데 그 부분을 모블린이 보완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모블린의 걱정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공급인데 안드로이드가 그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블린 위에 안드로이드를 올리는 작업은 이미 Intel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넷북을 출시하려는 업체들이 퀄컴 스냅드래곤을 채택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던 상황에서 노키아의 등장, 인텔과의 협력등이 심상치 않네요. MS와의 협력체제(윈텔)로 PC시장에서 재미를 봤던 인텔이 모바일 시장에서는 노키안드로블린텔(노키아+안드로이드+모블린+인텔)로 공략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삼성의 와이맥스 안드로이드폰
Sprint가 Xohm에서 CDMA/Wimax 폰을 2009년에서 2010년에 공급하겠다고 한적이 있었는데 그것이 안드로이드 기반이라고 하는 정보가 폰뉴스에서 나왔습니다. 삼성이 CDMA/Wimax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폰을 공급한다는 소식이네요. 근데 XOHM이 미국에서도 일부지역에서만 서비스되고 아직 제대로 뜨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군요.  연말쯤에 스프린트에서 HTC 히어로를 공급한다는 뉴스도 같이 나왔습니다. 히어로는 정말 HTC의 영웅이 될듯.

두 소식을 보고 놀란점 - 노키아가 안드로이드를? 삼성이 벌써 CDMA+WiMAX 지원 폰을? 약간 의외의 소식이었던지라 전해봅니당.

참고 :
http://gigaom.com/2009/06/26/analyst-nokia-to-offer-an-android-netbook-in-2010/
http://gigaom.com/2009/06/23/intel-nokia-deal-could-mean-nokia-netbook-is-near/
http://www.phonenews.com/exclusive-sprint-hero-samsung-wimaxcdma-android-device-8288/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haman 2009.06.29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DMA+와이브로 폰은, 이미 삼성에서 KTF용으로 스마트폰을 낸 적이 있지 않나요?
    윈도우즈 모바일 얹어서...

    와이브로나 M-WiMAX나, 사실 큰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CDMA+M-WiMAX 폰 자체는 그닥 놀라운 소식이 아닐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안드로이드가 올라간다면, 이야기는 다소 달라지긴 하겠죠. ^^

    • 회색 2009.06.29 16: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안드로이드를 탑재했다고 하기에 소식을 올린것이지요 :)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직 시도가 없었으니까요. 하다못해 아직 CDMA지원폰도 나오지 않았지요

  2. mst 2009.06.30 0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회색님 작명센스가 일품이십니다. : )
    선견의 글 잘 읽었습니다.

    • 회색 2009.06.30 02: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넹 감사합니다. 노키안드로블린텔은 괜찮은 조합일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노키아가 안드로이드 넷북을 낸다거나, 삼성이 안드로이드 와이맥스 폰을 낸다거나 하는 것은 그냥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머라 카더라 통신이니 신빙성은 별로 없습니다. 재미삼아 읽어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