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구글이 안드로이드 2.0 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다음달 모토로라와 버라이즌이 출시를 할 것으로 알려진 드로이드에 탑재될 것으로 안드로이드 2.0 의 소프트웨어 개발킷(SDK)이 공개되며 새로운 기능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변경된 애플리케이션 기능

다중 계정 지원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폰은 처음 사용을 시작할 때 구글 계정을 하나 입력해서 사용합니다. 입력된 구글 계정을 통해 이메일과 전화번호부 그리고 일정 관리 데이터들을 클라우드 서버에 자동으로 저장하고 가져오기 위해서 입니다. 안드로이드 2.0에서는 여러 개의 구글 계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MS Exchange 계정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는 Gmail이나 Exchange가 아닌 다른 클라우드 서버와 연동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다음등의 이메일과 연락처관리 시스템도 쉽게 안드로이드폰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통합된 이메일 박스
여러개의 계정이 동시에 휴대폰에 넣어서 관리될 수 있는 만큼 이메일도 동시에 여러 출처로부터 받아서 보여줄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Exchange도 기본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업무용 개인용등을 구분하여 여러개의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S, MMS 검색
이메일 사용하시면서 과거에 온 메일 찾아보려고 검색 기능 많이 사용하시지요? 이제 SMS와 MMS도 이메이처럼 쉽게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향상된 카메라 기능
기본 카메라 기능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플래쉬 지원
-디지털 줌 지원
-화이트 밸런스
-칼라 이펙트
-접사 기능





스크린 가상 키보드
향상된 레이아웃으로 쉽게 교정이 가능하고 빠른 타이핑을 가능하게 합니다.
멀티 터치 지원으로 빠르게 치면서 두 손가락이 겹쳐도 오타가 나지 않습니다.
내장 사전 기능이 향상되 자동으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추가하고 전화번호부의 이름들을 추가합니다.

브라우저

쉽게 검색과 url 입력을 통한 이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상단 부분에 주소창이 들어갔습니다. 
더블탭을 통한 편리한 브라우징을 지원합니다.












썸네일을 표시하는 북마크 시스템이 들어갑니다. 
HTML5를 지원합니다. 데이터베이스 API, 어플리케이션 캐쉬, 위치정보 제공과, 비디오 태그등을 지원합니다.














새로 들어간 플랫폼 기술

미디어 프레임워크 (비디오 재생, 녹화, 이미지 처리)
구조 개선으로 향상된 속도 제공

블루투스 지원
블루투스 2.1 드디어 안드로이드 SDK에서 지원합니다. 모바일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나 안드로이드에 들어있지 않았던 마지막 API라고 할 수 있는 블루투스가 마침내 들어갔습니다.
Push Profile (OPP) , Phone Book Access Profile (PBAP)

계정 관리자
안드로이드는 여러 웹서비스들과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데 아이디나 암호를 장치내에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사용자를 매번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게  할수도 없어서 불안한 방식으로 저장할 수 밖에 없었는데 이제 좀더 안전한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싱크 어댑터
이 계정과 연동해서 구글뿐 아니라 다른 웹서버에서도 데이터들을 싱크할 수 있는 통합 싱크 방법을 제공합니다. 내가 사용하는 서비스와 싱크할 수 있는 부분만 간단히 구현하면 나머지는 시스템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HOME, MENU, BACK, SEARCH의 버츄얼 키 지원
버츄얼 키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한 적이 있었는데 이제 공식 지원하는군요. 개발자들은 수정된 방식에 따라 키 처리 방식을 수정해야 합니다.

멀티터치 지원
최대 세개의 포인트를 추적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의 발전과 전망

안드로이드는 현재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처음 1.0 장치가 나왔을 때 기술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많은 부분들이 1년만에 거의 다 구현되었습니다. 이제 경우 스마트폰을 위한 플랫폼이 완성되어 간다고 느껴집니다. 대만의 한 시장 조사 기관인 MIC에서는 2013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3천2백만대 정도 될 것으로 예측했고 놀라운 것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한 장치 전체는 1억2천6백만대 정도가 될 것을 예측했습니다. 더 많은 장치들로 빠르게 확산될 것을 알 수 있게 그에 따라 플랫폼이 진화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참고 페이지 : http://developer.android.com/sdk/android-2.0-highlights.html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lberto 2010.07.07 0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원을 사려고 생각중이었는데, 이런 특징이 있었군요.
    구글계정 하나만 쓰려면 상관없지만
    다른 서버도 생각하거나 세컨메일도 확인하려면 모토로이 이상을 골라야 하겠는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