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어제 TheStreet.com 에서 구글이 자체 브랜드의 폰을 출시할지 모른다는 기사를 냈습니다. 어떤 애널리스트가 구글의 디자인 협력회사와 이야기하던 중에 들은 이야기라고 합니다. 요점은 올해안에 통신사를 통하지 않은 언락된 구글 브랜드의 폰을 제조사와 협력해서 출신할거라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구글이 직접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다 같이 공급하는 폰을 만들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들이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제 의견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안나올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먼가 의미가 잘못 전달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측하는 것은 GSM향 With Google 폰이 통신사 유통망을 통하지 않고 월마트, 베스트바이를 통해서 출시될거라는 것이 잘못 전해져서 생긴 기사라고 보고 있습니다. G1, MyTouch등의 With Google 폰을 그냥 Google Branded 폰이라고도 하니까요.

그렇게 추측하는 이유는 폰 출시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글은 오픈 플랫폼을 주장하며 통신사에 종속된 산업 구조를 바꿀 것과 제조사가 공급하는 어플이 외부에서 공급되는 어플과 차별되는 것을 반대하며 안드로이드를 내어놓았습니다. 그렇다고 안드로이드가 그런 산업구조를 무시하고 나갈수 있는 물건이 아니죠. 실제 구글은 안드로이드 확산을 위해 제조사와 통신사와 긴밀한 연계를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부흥을 이끌 수 있느냐 없느냐는 현재 쌈박한 하드웨어를 만들 수 있는 모토로라와 미국 전역을 커버하는 버라이즌의 드로이드 출시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지요.

안드로이드가 다른 플랫폼에 앞서는 장점은 두가지인데 산업 구조를 제조, 통신, 서비스를 아우르는 균형을 맞췄다는 것이 가장 큽니다. 기술 적인 장점보다는 산업 구조적인 균형의 장점이 몇배 큽니다. 그래서 모토로라와 버라이즌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이죠. 그리고 나서 웹서비스들이 결합하기가 좋은 플랫폼이다라는 것이됩니다. 근데 자체 브랜드 폰을 출시하면 이 업체들에 반감을 사게 됩니다.

그리고 두달 내 출시라는 것을 보면 HTC, 모토로라가 준비해왔던 저가 모델을 브랜드만 Google로 넣어서 팔겠다는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아니면 기존 모델인 구글이 디자인의 G1 밖에 없겠죠) 통신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없고 독자적인 서비스가 있을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제품 자체가 경쟁력을 가질수가 없습니다. 잘 팔리지는 않고 그동안 조성했던 협력사들의 심기만 건드리는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애플과 MS가 독자적인 폰을 만들어서 공급할 수 있는 것은 하드웨어 기술도 보유하고 있고 거기에 Execlusive하게 적용할 수 있는 독자적인 서비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경우 iTunes이고 MS의 경우 XBox Live가 됩니다. 이 두 업체는 개방할 수 없는 이 채널을 독자폰을 통해 접근 가능하게 하여 경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그런 서비스가 없고 기존에 공급하던 안드로이드 서비스들 정도 밖에 넣을게 없을 텐데 그럼 경쟁력이 없습니다. 

다만 출시의 가능성을 찾아볼려면 크롬OS 먼가 Execlusive한 서비스를 준비한게 있고 휴대폰과도 연동을 하려고 하는 뭔가가 있다면 좀 가능해집니다. 구글이 크롬OS 기반의 넷북에서 도대체 무슨 일을 하고 있느냐는 큰 변수가 될 수 있지요.

어쨌든 크리스마스 시즌에 AT&T 사용자를 타겟으로 T-Mobile에 공급되지 않는 GSM 모델중에 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월마트등을 통해서 공급되는 모델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루머는 HTC의 Tatoo 혹은 AT&T에서 리젝한 모토로라의 언락된 with Google 폰 출시에 대한 이야기가 와전됬다는데 100원 겁니다.

PS.
이번 겨울에는 안나오겠지만 영원히 나오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은 아니죠. 제가 구글입장이라면 안드로이드 플랫폼 자체를 충분히 확산시켜 안드로이드 자체를 사실상의 표준으로 만들어 기반을 먼저 닦아놓고 크롬 넷북등과 함께 구글 단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Execlusive한 서비스와 함께 내어놓겠습니다. 근데 아직 충분히 확산되었다고 생각할수 있는 단계는 아니죠.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세라r 2009.10.23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MS 아니고 G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