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오늘 앱스토에어서 한국 개발자분이 대박을 내셔서 화제입니다. 하루 수천개씩 팔려나가고 있다고 하네요. 애플리케이션 거래장터 `앱스토어` 새 활로 부상이라는 기사 참고하세요. 앱스토어에 한국 개발자한테 기회가 있으면 얼마나 있겠냐는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사례가 되겠군요. :)

그럼 안드로이드 마켓의 현재 상황은 어떨까요? G1폰을 산 사람들이 어플리케이션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을지. 구글 서비스가 G1폰에 완벽하게 내장되었다는 것으로 만족하는지. 아니면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인지. 테스트 차원에서 최근 아주 간단한 무료 어플 두개를 제작해서 마켓에 올려보았습니다.

하루 지난 것은 2000, 3일 지난 것은 6000정도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니 초반에 하루 평균 2000다운로드 정도를 기록하네요. 어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앱스토어에서 무료 어플 올렸을때 하루 5000개 정도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는 것과 비교해봐서 그다지 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G1폰이 얼마 팔리지 않은 상태라는 인데도 저 정도의 수치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도 어플 사용에 관심은 많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아이폰에서의 어플의 힘은 안드로이드에서도 발휘되고 있다고 보입니다. 개발자가 몰리면 어플이 많고 사용자도 몰린다는 당연한 진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미래는 SW라는데 이제는 누구도 이견을 못달겠네요.

업로드 초반 사용자들은 별점도 활발히 주고 커멘트도 활발히 달아줍니다. 긍정적으로 평가해주고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는 사용자들도 맣은데 이런 유저는 개발자들에 정말 큰 힘이 됩니다. 초기에 버그를 빠르게 잡게 도와줍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에 있어서는 인터페이스가 더 잘되어있어서인지 앱스토어보다 참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구글이 마켓을 사용자 참여로 만들어가겠다고 했던 것이 어느 정도 먹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분명 안드로이드 마켓의 장점입니다. 

그러나 최근 안드로이드 마켓의 문제로 보이는데 수시로 장애를 일으키고 다운로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대로 이어받기가 되는 것도 아니고 해서. 다운로드 못받은 이유로 제 어플리케이션의 별점을 최하로 주더군요. 개발자의 입장에서 짜증나고 화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너무 잦은 업데이트는 사용자들을 떨어뜨려 내는것 같습니다. 게다가 업데이트는 개별어플리케이션별로 수행해야하는데 업데이트 버튼 바로옆에 언인스톨이 있습니다. 완전 서바이벌 게임인 것이지요. 그래서 이제는 릴리즈 기간을 일주일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유료 어플의 경우 아직 활발한 다운이 이루어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유료 어플도 아직 5000다운로드를 넘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구글 체크아웃에 계정을 연결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문제입니다. 애플의 경우 앱스토어가 아이튠스에 연결되어 있어서 결제에 의한 장벽이 거의 없다는 것이 엄청난 강점이지요. 또 하나 안드로이드 마켓의 24시간내 환불 정책에 관해서는 핀치미디어의 앱스토어 조사 결과를 따져봤을때 매출을 50%이상 감소시킬수 있는 정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쨌뜬 한가지 확실한것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현재 돈 못번다 입니다. 구글 개발자는 아직 시작단계이니 좀더 지켜봐달라고 하더군요. ( 5$가량의 게임이 일주일만에 최소 1000~5000개 넘게 팔렸으니 돈 못번다는 것은 앱스토어와 비교차원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것은 하루에 3~400개가 팔렸다는 것인데 G1의 판매대수를 아이폰의 1/20로 대입해서 계산했을때 나쁜 성적은 아닙니다. x20을 하면 하루 6000개라는 계산이 나오니까요. 무료 어플의 경우가 오히려 비정상적으로 많이 다운로드 받는 것이라고 볼수도 있지요.)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Vaporware수준을 지나서 충분히 기대할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어플의 활성화는 시간을 가지고 봐야합니다. 그것은 안드로이드의 보급대수가 늘어나는 것에 따라서 같이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어플에 사용자의 반응은 충분히 나타나고 있고 안드로이드 보급에 대한 전망은 밝게 보고 있으니 미래를 보신다면 여전히 도전해보실것을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찬진 2009.03.03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료 5000 다운로드라고 하셨는데 다운로드 카운터가 나오나요? 아니면 회색님 어플을 유료로 올리신 건가요? 제 질문에 답을 주셔도 알 수가 없으니, 혹시 트위터 쓰시면 거기에서 메시지나 리플라이 해주시면 더욱 감사 ^^

    • 회색 2009.03.03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드로이드 마켓은 어플의 다운로드 상태가 범위로 1000~5000과 같이 표시가 되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로도 답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