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 가기
삼성전자와 야후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야후의 핵심 서비스들을 삼성전자가 출시하는 안드로이드폰들에 기본 탑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야후 메일, 메신저, 주소록, 캘린더, 모바일 초기화면, 검색, 플리커, 뉴스, 금융, 날씨를 포함하여 야후의 주요 모바일 서비스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기존 구글 브랜드의 안드로이드폰들이 구글의 검색, Gmail, 유튜브, 구글맵, 구글토크, 주소록, 캘린더, 안드로이드 마켓을 탑재하며 구글폰이라고 불리었던것과 비교한다면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폰은 야후폰이라고 불리워도 손색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뒤에는 당연히 구글이 붙어 안드로이드 구글폰이라 불리어 왔지만 이제 안드로이드 야후폰이라고도 부를수 있는 폰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폰에서 야후와 구글의 서비스들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탑재될지 정확한 그림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T모바일 같은 경우는 기본 검색 엔진과 서비스들이 구글을 중심으로 구성되고, AT&T의 경우는 기본 검색 엔진과 서비스가 야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서비스 모두 탑재되면서 야후의 플리커나 구글의 유튜브 같이 확실히 경쟁 우위를 보이는 앱은 모두 전면에 배치되겠지만 검색이나 메일등의 겹치는 부분에 있어서는 통신사별로 고객별로 선호도에 따라 바뀌게 될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의 특징으로 흔히 개방성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개방성은 안드로이드와 구글 서비스 전체에 걸쳐져 있기 때문에 머라고 딱 하나로 꼬집어 말하기가 힘들죠. 제가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서비스의 개방성' 입니다. 요즘 스마트폰 플랫폼의 경쟁은 단순히 단말 플랫폼이나 UI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부분에서도 같이 이루어집니다. 아이폰이 iAd나 iBook등으로 자신의 서비스로 담을 쌓아가며 성장하고 있다면, 안드로이드는 거꾸로 구글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야후 검색과 같은 경쟁 서비스들도 끌어들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의 안드로이드는 전적으로 구글 서비스의 힘에 의존하며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기능을 보완하며 성장하였습니다만 올해는 다양한 서비스의 결합으로 야후 서비스의 힘도 보태어 더 큰 안드로이드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이것이 구글만의 역역을 벗어나 안드로이드가 성장에 있어 중요한 단계를 하나 지났음을 보여주는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야후를 시작으로 앞으로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서비스들, 페이팔과 같은 결제 서비스들, 그리고 MS의 빙 서비스까지 좀더 안드로이드에 밀착되는 형태로 들어올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안드로이드를 채택하지만 로컬 서비스들을 지원하여 플랫폼의 실질적인 운영자인 구글의 서비스 독식을 막아 전체적인 힘의 균형을 유지해야한다는 면에서 괜찮은 한걸음 갔다고 보입니다. 

삼성은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바다에서도 야후의 서비스들을 탑재하는 것으로 발표하였는데 삼성은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서 뒤져 스마트폰 에서 힘을 못쓰고 있다는 것에서, 야후는 경쟁 서비스 업체처럼 자체 플랫폼을 만들지 않았던 것에서 각각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수 있는 제휴로 보입니다. 실제 시장에 제가 생각하는 만큼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을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방향은 기본적으로 좋다고 생각하지만 제대로된 구현이 따라오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한번 지켜보면 재밌을것 같습니다.

PS
강의를 한 3주했더니 다시 블로깅을 열심히 하게 되네요. 개발하다 강의하다 블로깅하다 놀다. 3개월 주기로 하면 잘 맞을듯 합니다.
신고
안드로이드펍 가기
Add to Google 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후마 2010.04.27 2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과 야후 좋은쪽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p.s 3개월주기 좋은데요? 전 2년간 쉬지않고 개발만 했더니 살짝 다른데로 눈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역시 답은 프리??? :)

    • 회색 2010.04.29 0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과 야후가 궁합이 잘맞을지 지켜봐야겠죠. 그리고 3개월 주기 좋죠 단점은 돈벌기가 힘들다는 것 정도? 멀하고 살든 정답같은 것은 없는거 같아요. 욕심내지 않고 맘편하고 속편하게 살면 그게 최고인것 같습니다.

  2. 필리핀바나나 2010.06.09 0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많이 바쁘실줄로 예상하고 있지만, 자문을 구할 곳이 없어 글 남깁니다.
    저는 대학생이고 안드로이드 관련해서 프로젝트를 준비중입니다

    다른게 아니라 SHW-M100S(Galaxy-A)로 개발 할려고 하는데
    임베디드 보드와 휴대폰을 USB선으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구현하려고 합니다. 제가 자료조사 해본바로는 커널을 직접 수정해야 하는 것 같았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느정도 다룰 수 있는데, 리눅스는 잘 모릅니다. 이제 공부를 해야합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SHW-M100S(Galaxy-A)의 오픈소스를 다운받아서 보니깐 usb 폴더에 여러가지 파일이 있고, PC와 휴대폰이 USB연결이 되니, usb 폴더 안의 내용을 수정하고, 이것저것 노력한다면 될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계속 리눅스 쪽을 공부 할 것인데.

    제가 글을 남긴 이유는 커널을 수정해서 이것을 구현 할 수 있을지 회색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입니다. 제가 자료조사를 한 것이 맞는지 어떤지, 회색님의 의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3. gout pain relief 2012.01.20 0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seful post, i will subscribe this bolg.